2025/07/23 2

농촌 유치원에 와이파이가 없다면? 보이지 않는 유아 미디어 격차에 대하여

우리 유치원엔 스마트패드가 없어요수도권 그리고 일부 특별자치도를 포함하고 있는 도시에서는너무 당연해서 잊고 있는 것들이 있다.유튜브를 시청하며 쉬는 시간보내기,디지털 칠판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교실,스마트패드로 언어 학습 앱을 사용하는 아이들.그러나 단 1시간만 외곽 지역의 유치원으로 이동해 보면 그 ‘당연함’은더 이상 당연하지 않다라고 생각이 바뀔 수 있다.“저희 유치원은 와이파이가 잡히질 않아서요.”“스마트기기요? 교사 개인 노트북이 전부예요.”“아이들은 미디어보다 논두렁 뛰어다니는 게 일상이에요.” ‘시골 유치원과 도시 유치원 사이의 미디어 격차’는 이미 존재하고 있었다.문제는 이 격차가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교육 기회의 불평등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격차는 단순한 기기 보유 유무가 ..

info - care 2025.07.23

시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미디어 교육

보이는 것도, 들리는 것도 당연하지 않은 아이들을 위한 첫 수업디지털 교육이 모든 아이에게 열려 있다고 말하지만,실제 교실을 들여다보면 ‘접근성’은 여전히 특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특히 시청각장애 아동에게 있어 미디어 교육은 단순히 기술 습득의 문제가 아닙니다.정보에 접근하는 권리, 그리고 사회에 연결될 수 있는 최소한의 사다리이기 때문이죠.하지만 많은 부모와 교사들이 여전히 이런 질문 앞에서 망설이기 마련입니다.“보이지 않는데, 어떻게 동영상을 보여주나요?”“들을 수 없다면 미디어 교육은 불필요한 것 아닐까요?” 시각청각 장애를 가진 가족이라면 미디어 교육을 할때 이런 질문 한번 쯤 생각해 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오늘은 시청각장애 아동 미디어 대한 실천적 답을 찾기 위한 여정입니다.시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info - care 2025.07.23